본문 바로가기

G.I.S 공통

G.I.S의 정의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의 정의

 

  1960년대 중반에 전통적인 지도자료를 수치화하여 컴퓨터에 입력한는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의 결과로 첫 번째 GIS인 CGIS(Canadian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가 개발되었다. 이후 1970년대에는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삼림자원관리, 인구분석, 환경연구, 도시계획, 통계자료관리, 하천자료관리 등에 GIS가 이용되기 시작하였고, 1980년대에는 적용범위가 더욱 확대되어 정부차원이나 연구기관의 점유물에서 벗어나 민간기업이나 일반단체에서도 환경, 인구, 자원, 마케팅, 지도DB관리, 지도제작 등의 분야에 일반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1990년대에는 그 이용이 대중적으로 확대될 뿐만 아니라 원격탐사, 마케팅, 토지이용, 도시계획, 자원관리, 환경관리, 지역분석, 인구조사 등의 각 응용분야에 따라 GIS가 전문화되고, 인터넷 GIS의 출현에 따라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GIS에 대한 정의는 GIS발전에 기여한 여러 학문분야만큼이나 매우 다양하다. 기본적으로 GIS는 컴퓨터 기술을 이용하여 지리정보를 입력, 처리, 저장, 분석 및 출력하는 종합적인 물적, 인적 시스템을 의미한다. 그러나 GIS가 지도학, 측지학, 지형학, 원격탐사, 지리학, 조경학, 전산학, 토목공학, 도시공학 등의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측면에 비중을 두고 파악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정의가 존재하게 된다. GIS에 대한 몇 가지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지리정보체계란 지리적 정보를 그들의 특성에 맞게 공간적인 단위를 나타낼 수 있도록 입력하고 저장하여 여러 가지 목적에 맞게 처리, 분석, 출력할 수 있는 특수한 형태의 정보체계를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지리정보란 물리적, 사회적 제반현상을 지도나 도면 등의 형태로 표현한 자료를 말하며, 점, 선, 면 등 표현되는 모든 자료는 그 자료가 갖는 속성정보 이외에 공간적인 위치의 값을 포함하고 있다(국토개발연구원, 1983).

 

  :: GIS는 지리좌표에 적용되는 정보시스템의 한 형태로서 일반적인 목적은 토지, 자원, 교통, 소매업 등 공간상에 분포하는 제반요소들에 대한 의사결정을 보조하는 것이다(Burrough, 1986).

 

  :: 지리정보체계는 지정학적 위치와 관계된 정보를 획득, 정장, 편집, 가공, 표시, 출력시키기 위한 일체의 전산시스템이며, 지리 및 지형 관련자료들을 이용하여 실제의 현상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지리정보는 공간자료와 속성자료로 구성된다. 공간자료는 특정요소들간의 상관관계, 위치, 형태 등을 기록한 것이고, 속성자료는 공간자료와 연계되는 요소들의 특성을 기술한다(캐드랜드, 1990).

 

  :: GIS는 복잡한 계획 및 관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간적으로 참조된 차료의 입력, 관리, 처리, 분석, 모델링 및 표현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절차를 포함하고 있는 일체적인 시스템이다(NCGIA, 1990).

 

  :: 넓은 의미의 GIS는 지표상의 사실을 준비, 표현 및 해석하기 위한 시설을 의미하며, 좁은 의미로는 지도자료의 획득, 유지 및 활용을 위해 특별하게 설계된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구성이다(Tomlin, 1990).

 

  결국 GIS에서는 지리정보를 기존의 매체인 종이가 아닌 컴퓨터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관리한다는 점, DB안에서 위치정보와 속성정보가 연계되어 관리된다는 점(이것이 CAD와의 중요한 차이점이다), 그리고 복잡한 공간현상을 분석하고 모델링할 수 있는 분석도구를 제공한다는 점이 기존의 정보시스템 및 지도와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GIS에서는 지도에 표현된 각 지도요소의 속성을 포함하는 개별 레코드들로 구성되는 지도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함으로써 지도정보를 수치적 형태로 저장한다.

'G.I.S 공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Shape File  (0) 2020.08.13
G.I.S의 특징  (0) 2015.03.16
Shape File Extensions  (0) 2015.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