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S 공통

G.I.S의 특징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의 특징


 

1) 위치정보와 속성정보의 연결
  GIS에서의 데이터는 공간자료(Spatial Data)와 속성자료(Attribute Data)로 구분되며, 공간자료는 지리적 대상을 좌표값을 갖는 점(Point), 선(Arc), 면(Polygon), 그리드(Grid), 이미지(Image)로 나타내며, 이에 관련된 속성자료는 각각의 지리적 대상에 대한 특성을 설명해준다. 공간자료와 속성자료는 Identifier라고 하는 매개자에 의해서 연결된다.

 

2) 위상관계(Topology)
  위성관계는 공간관계를 정의하는데 쓰이는 수학적 방법으로서 입력된 자료의 위치를 좌표값으로 인식하고 각각의 좌표간의 정보를 상대적 위치로 저장하며, 선의 방향, 특성들 간의 관계, 연결성, 인접성, 영역 등을 정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각종 도형 구조들의 관계를 정의함으로써, GIS의 실질적인 분석기능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으로, 선의 방향, 다각형간의 상대저인 위치관계, 점과 점, 선의 거리 또는 선의 구성에 따른 각 절점의 연결성 등을 정의하는 것이다. 공간관계에는 연결성, 인접성, 면적결정성 등이 있다.

 

3) 공간분석(Spatial Analysis)
  구축된 자료의 효과적인 표현과 분석을 위해 다양한 자료층(Layer)이나 주제도(Thematic Map)을 이용한 공간분석 기법들이 존재한다.

 

  - Overlay Analysis
  적지 선정을 위하여 여러 종류로 만들어진 주제도(Thematic Map)의 중첩(Overlay)을 통하여 위상관계가 정립된 새로운 자료를 만들어 낼 수 있다.


  - Buffering Analysis
  점, 선, 면으로 이루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각각의 자료에 대한 인접 지역을 분석하는 기법이다.


  - Network Analysis
  최단 경로 분석, 상하수도 관망 분석 등 주로 공간자료의 선형 분석을 위한 기법이다.


  - 3-Dimension Analysis
  방향, 경사도, 입체지형 생성을 목적으로 하는 분석 기법이다.

'G.I.S 공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Shape File  (0) 2020.08.13
G.I.S의 정의  (0) 2015.03.16
Shape File Extensions  (0) 2015.01.11